메뉴 건너뛰기

정책소식

[국토부] 건물 탄소 Zero를 향해! 정부·지자체 및 학계 공동협력 강화

by 관리자 posted May 16, 2024

 

□ 국토교통부(장관 박상우)는 5월 2일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*(이하 “탄녹위”), 산업통상자원부(장관 안덕근), 서울특별시(시장 오세훈)와 건물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상호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다.

   * 공동위원장 한덕수 국무총리, 김상협 카이스트 부총장


 

  ㅇ 이번 업무협약은 탄녹위와 서울시가 주최한 「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녹색건물 콘퍼런스」(5.2)의 일환*으로 진행되었다.

   * 건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퍼포먼스와 전문가 발제 및 토론 등도 병행


 

 □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‘2050 탄소중립’ 달성의 핵심 과제인 ‘기존 건축물의 녹색전환’을 위해 유관 부처가 건물 온실가스 감축 정책·제도를 적기 마련하고, 지자체가 적극 실행하는 의지가 중요하다는 공감대에서 비롯되었다.


 

  ㅇ 콘퍼런스에서는 건물 사용단계에서의 에너지관리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책 및 제도의 추진방향, 그린리모델링과 같은 건물성능 개선 및 에너지 전환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교환한다.


 

 □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“건물부문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기존 건물의 에너지관리 및 녹색건축물의 확대가 중요하다”며, “국토교통부는 녹색건축 주무부처로써 유관 부처 및 지자체들과 함께 신축·기축 건축물의 녹색전환과 관련된 여러 정책과 제도를 적극 추진하겠다”라고 밝혔다.


 

 □ 발표자료 및 토론 영상을 비롯한 자세한 내용은 탄녹위 누리집*에 게재될 예정이다.

   *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누리집(www.2050cnc.go.kr)

 

 

240502(석간)_건물_탄소_Zero를_향해_정부_지자체_및_학계_공동협력_강화(녹색건축과).pdf